homepee.com

단체소개

INTRODUCE

  • Home
  • 단체 소개
  • 인사말

인사말GREETING

안녕하십니까?
한국토속신앙연구보존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사글 표지

조상 대대로 내려온 한민족 고유의 토속신앙을 바로 알리고자 마련한 단체입니다.

그동안 미신으로 치부되어 천대 속에 푸대접 받아 온 토속신앙인 무속(巫俗, Shamanism)이 우리 문화예술의 기층(基層)인 동시에 원형(原型)임을 알리고 천손민족의 후손임을 일깨우고자 합니다.

토속신앙은 한국 문화의 근원입니다.

《삼국지(三國志)》 위지(魏志) 동이전(東夷傳)에 “(동이족은) 여러 날 먹고 마시며
노래하고 춤춘다(連日飮酒歌舞).”라는 기록이 나오는데, 이는 고대 우리나라의 제천의식(祭天儀式)에서 굿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오늘날 음악‧무용‧문학 등 한국예술의 태동인 것입니다.

굿은 무당이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노래와 춤으로 인간의 운명을 조절해달라고 치성(致誠)을 드리는 의식입니다. 또한, 무속은 민간사고가 집약되어 사제(司祭)인 무당을 중재(仲裁)로 하여 사람과 하늘을 만나게 하고 인간의 문제를 풀어내는 우리 민족의 고유 신앙입니다. 그러나 외래종교의 유입과 광복 이후 서양문화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여 전통문화를 비하, 부정하고 천손민족의 제의(祭儀)는 미신으로 업신여기며 열등감에 사로잡히는 어리석음을 범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보편적 진리를 깨닫고 우리문화를 세계에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한국문화의 근원을 토속신앙인 무속에서 찾아 세계인과 소통하고 문화민족의 저력을 발휘하여 “홍익인간 제세이화(弘益人間濟世理化)”를 이루려고 합니다. 여러분, 더욱 건강하시고 가내 다복하시기를 원도합니다.


한국토속신앙연구보존회 임직원 일동